제주에서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운영하며 그동안 만난 고객분들을 보면 제주도 부동산을 매입하려는 목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도시의 각박한 환경에서 벗어나 제주의 이국적인 풍광과 함께 제주에 거주하며 삶의 여유를 찾고 싶으신 분,
제주에서 펜션, 카페, 맛집 등 사업을 영위하며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분,
소규모 또는 대규모의 부동산 개발사업을 구상하시는 분,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투자목적을 겸해서 사두고 언젠가는 제주에서의 생활을 염두에 두시는 분 등 입니다.

제주의 꿈

어떤 목적으로 매입하던 부동산은 다른 자산과 다르게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므로 투자가치를 신중히 고려하게 됩니다.
여기에 다른 재화에 비해 매도, 매수 모두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지식도 요구됩니다. 그리고 수익성도 중요한 관점입니다.

여기서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지식’에 대해 생각해 보면,
예를 들어 부동산을 비싸게 산 경우와 싸게 산 경우, 두 가지 A,B 경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A 경우는 어떤 토지에 대해 본인의 판단에 향후 얼마간의 기간이 흐르게 되면
주변지역의 인프라 확충과 개발로 인해 가치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매도 물건이 귀해 거래되는 시세보다 약 20% 정도 비싸게 샀고,

또 B 경우는 해당토지가 괜찮게 보여 부동산사무실에 알아보니 마침 주변에 급매 물건이 있어 시세보다 약 20% 정도 싸게 매입하였습니다.

어느 정도의 기간이 흐른후 A 토지는 매수했던 가격의 두배 정도로 올랐고, B토지는 미미하게 오른 듯 하였다고 할 때 과연 어떤 토지가 싸게 잘 샀다고 말 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결과의 차이는 토지의 미래를 예측하는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지식”에 따른 당연한 결과입니다.

우리나라 토지는 ‘국토계획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전 국토의 보전과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골격을 정해놓고
이 법에서 위임한 골격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해당지역의 특성에 맟추어 도시계획으로 실행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제주도 전역을 하나의 도시계획으로 보고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으로 관리합니다.
‘도시기본계획‘은 미래 제주도 전체의 장기적인 보전과 개발에 따른 계획이고 ‘도시관리계획’은 도시기본계획을 실현하는 현재 시점의 구체적인 실시계획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개발행위와 관련하여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내용은 개발계획과 행위제한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 A,B의 경우에서 A는 ‘도시기본계획‘을 분석하여 미래를 예측할 수 있었고, B는 본인의 ‘감(?)’에 따른 투자라 보여집니다.

제주도 부동산의 올바른(?) 매도, 매수를 위해서는 ‘제주도 도시기본계획’ 분석이 필수입니다.
다음 글 부터 몇 번에 걸쳐 ‘도시기본계획’에 관한 글을 올려 볼 예정입니다.

정방폭포의 위용